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재테크•금융 정보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정확하게 찾는 방법

지난 324일 이재명 지사가 소득에 상관없이 경기도민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발표한 후 실제 지급까지 이루어졌는데요, 경기도민분들 10만원 상당의 금액 모두 잘 수령하셨나요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은 경기지역화폐, 신용카드, 선불카드 이렇게 3가지 형태로 지급되었습니다.

* 경기지역화폐 : 기존에 보유한 카드에 재난기본소득 지급액이 충전된 후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방식

* 신용카드 :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카드를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재난기본소득 지급액만큼 차감하는 방식

* 선불카드 : 카드를 신청한 후 카드에 재난기본소득 지급액이 충전되면,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방식

 

오늘은 이 중 경기지역화폐 사용처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사용처와 더불어 경기지역화페가 무엇이며 어떻게 신청하는지까지 다뤄볼 테니 경기도민 이시라면 잘 봐주세요~ 

경기지역화폐란?

경기지역화폐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 백화점, 대형 매출업소, 유흥, 사행성 업소를 제외한 지역 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대안화폐입니다.  코로나로 어려워진 지역 소상공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시행되는 제도이며, 시군에 따라 종이형, 카드 및 모바일 형태로 다양하게 지급됩니다. 

경기지역화폐 혜택?

경기지역화폐는 소상공인의 소득증대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에게도 많은 혜택이 있는데요, 소비자는 기본 6% 추가(또는 할인) 헤택을 받고, 현금 영수증 발행과 30%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사용기간 및 사용방법

경기지역화폐는 신청 후 문자를 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반드시 사용하셔야 합니다. 사용방식은 본인이 등록해 사용했던 카드 결제 대금에서 자동 차감되니 사용방식은 어렵지 않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자 그럼 가장 궁금해하실 경기지역화폐 사용처를 알아보겠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시/군에 위치한 지역화폐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가맹점은 연 매출 10억 이하인 소상공인 점포로 이마트, 롯데마트 등의 대형마트를 제외하고는 실생활에 있어 필 요한 매장, 병원 등은 포함됩니다.

정확한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찾기- 2가지 방법

만약 내가 가려는 매장이 경지지역화폐 사용처인지 정확하게 알아보고 싶다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두 사이트에서 내가 가려는 매장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찾기(1) - 경기지역화폐 사이트

내가 가려는 매장이 경기지역화폐 사용처인지 정확히 확인하고 싶을 때 <경기지역화폐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gmoney.or.kr/main/mainPage.do) 사이트 접속 후 가맹점 찾기로 들어가셔서 가고자 하는 매장의 상호를 입력하시면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인지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찾기(2) - 경기지역화폐 결제매장 검색 사이트

위에서 알려드린 <경기지역화폐 사이트>는 접속자가 많아 사용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 또 다른 좋은 사이트가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등을 관리하는 대행사에서 운영하는 <경기지역화폐 결제 매장 검색>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https://search.konacard.co.kr/payable-merchants)

이 사이트는 정리도 잘 되어 있고 아직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 트래픽이 몰리지 않아서 빠른 속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가장 먼저 지역을 선택한 후 상호명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경기지역화폐 사용처와 사용기간, 사용방법 등을 알려드렸습니다. 사용기간이 3개월로 다소 짧은 편이니 기한내 꼭 사용해 주시구요, 지역경제가 부디 살아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