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재테크•금융 정보

제로페이 사용법 (+구매방법/주의사항/혜택까지)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시행하는 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인데요, 가맹점은 카드 수수료와 같은 결제 수수료가 발생되지 않아 좋고, 소비자는 할인구매, 소득공제 등의 다양한 금전적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최근 각광받는 결제 수단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생소한 지불방식인 관계로 제로페이 사용법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로페이 사용법을 비롯해 제로페이의 혜택과 구매방법, 사용시 주의사항까지 한 번에 쉽게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의 포스팅으로 쉽게 이해하는 제로페이 사용법, 시작해 볼게요. 

제로페이 혜택

일단 왜 제로페이를 사용해야 하는지, 제로페이의 혜택을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제로페이의 혜택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구매 시 기본1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만약 10만원어치를 구매할 경우, 9만원만 연동된 계좌에서 빠져나갑니다. 기본 10% 할인을 확정하는 것인데요, 3월 23일부터 한시적으로 15% 특별할인을 실시했지만, 서울시 예산 초과로 4월 7일부로 15% 특별할인은 종료 되었습니다. 그래도 기본 10% 할인 역시 큰 혜택이죠?

 

2. 결제금액의 30% 소득공제 (4~6월 사용분은 60%)

말 그대로 결제금액의 30%가 소득공제 됩니다. 게다가 20204~6월 사용분은 무려 60% 소득공제가 된다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신용카드 사용할 바에는 제로페이 사용이 확실히 이득입니다.

 

3.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요금할인 혜택

서울대공원, 시립과학관, 한강공원 등 393개 공공시설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할 경우 3∼30%가 할인됩니다. 연말까지 사용가능한 공공시설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하니 박물관, 미술관, 공용주차장 등을 방문하실 계획이 있다면 제로페이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기존에 사용하던 간편결제 앱을 그대로 사용하여 편의성 높임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기존에 쓰던 은행앱이나 결제앱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이 제로페이의 장점입니다. 해당되는 금융앱은 위와 같은데요, 이 중 하나 이상은 휴대폰에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제로페이 혜택을 요약하면, 소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간편결제 앱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제로페이를 이용하여 소득공제(30%) 혜택과 공공시설 요금 할인 등의 각종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구매방법

제로페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매가 가능한 앱을 다운받으셔야 하는데요, 비플제로페이 / 머니트리 / 체크페이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어느 것을 받으셔도 상관 없지만 저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플제로페이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른 앱도 비슷한 방식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1. 비플제로페이 앱에 접속하신 후 첫 화변의 [모바일상품권 구입&결제]로 들어갑니다. 

2. 그다음 아래화면의 [상품권 구매]를 눌러주세요. 

3. 그러면 이렇게 지역별 상품권이 쭉- 나오는데요,

원하시는 지역의 [구매]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4. 계좌가 연동되어 있지 않다면 간단한 계좌 연동 절차가 진행된 후 이렇게 결제가 완료됩니다. 

보시면 10만원 상품권을 9만원에 구매했죠? 기본 10%를 할인 받았습니다. (와-)

 

제로페이 사용법

그럼 이제 제로페이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제로페이 사용법은 크게 3가지가 있구요, 아래 방법 중 방문한 매장에서 가능한 방법으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제로페이 사용법1. 소비자 휴대폰의 간편결제 앱으로 가맹점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하는 방법

이방법을 사용하실 경우 평소 사용하시는 간편결제 앱에서 매장 계산대의 QR코드를 촬영하신 후 소비자가 직접 금액을 입력하여 결제하게 됩니다. 고객이 직접 금액을 입력하는게 좀 신선하네요. 

제로페이 사용법2. 소비자 휴대폰의 간편결제 앱으로 결제화면(무인계산기, PC모니터 등)에 보이는 QR코드를 촬영하는 방법

제로페이 두 번째 사용법은 첫 번째 방법보다 좀 더 간단한데요, 보통 계산대에서 점원과 고객 양쪽에 모니터가 있는 듀얼모니터가 있는 매장, 혹은 무인계산기에서 많이 사용될 것 같습니다. 소비자는 그냥 간편결제 앱 실행 후 화면에 나오는 바코드를 촬영만 해주시면 결제가 완료되는 방식입니다. 

제로페이 사용법3. 소비자 휴대폰의 간편결제 앱에 생성된 QR코드를 가맹점에서 스캔하는 방법

제로페이 세 번째 사용법은 소비자가 QR코드를 촬영했던 앞의 방법들과 달리, 결제 앱애서 QR코드를 생성하여 점원에게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촬영이 필요 없다는 점에서 조금 더 간편하게 느껴지네요. 

세 가지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해보지 않은 분들은 좀 번거롭다고 느끼실 수도 있는데, 보통 편의점에서 할인 받기 위해 앱카드 바코드를 보여주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해보시면 별로 어렵지 않은 방법입니다. 

제로페이 주의사항

1. 제로페이는 위에서 보셨듯 해당 지역의 상품권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사용처도 해당 지역으로 제한됩니다. 예를 들어 영등포사랑상품권을 구매했다면 이건 영등포구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양천구나 구로구 등 다른 지역에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집이 영등포, 직장이 마포구라면 영등포사랑상품권과 마포사랑상품권을 모두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 지역 사람도 구매 가능

2. 제로페이는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헛걸음 하시는 일이 없도록 매장 방문 전 제로페이 사용가능한 곳인지 미리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로페이 어디서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제로페이 가맹점을 찾는 정확한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가 도움이 되실거에요. =)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feat. 가장 정확한 방법)

 

이렇게 제로페이 사용방법을 비롯한 혜택과 구매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 알아볼 수록 저는 제로페이를 조금 더 빨리 알았더라면...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제로페이의 다양한 혜택 받으면서 합리적인 소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