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재테크•금융 정보

아동돌봄쿠폰 총정리 (지원대상/금액/신청방법/사용처)

아동돌봄쿠폰 총정리(지원대상/금액/신청방법/사용처)

 

코로나19로 인해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대학까지 개강이 미뤄지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는데요어느 정도 큰 학생들이야 비교적 손이 덜 가지만 영유아를 집에서 돌보는 가정의 노고는 정말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들지 않을까요.

 

제 지인은 쿠팡에서 11장난감을 배송시키며 하루 하루를 버티고 있다고 하던데 가정보육 기간이 길어질수록 엄마들은 지쳐가고, 외출을 못하는 대신 인터넷 쇼핑이 늘며 생각지 못한 지출에 생활비 부담도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위축된 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가정보육의 부담을 줄이고자 정부에서 여러가지 정책을 마련했는데요, 오늘은 그 중 아동돌봄쿠폰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돌봄쿠폰으로 검색하면 어디에나 나오는 아래의 이미지저는 이 그림 한 장으로 세부내용 파악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정확히 언제 준다는건지, 한 번에 주는건지 아동수당처럼 10만원씩 4번 준다는건지, 전자상품권은 또 뭔지.. 그래서 검색신공을 발휘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딱 정리했습니다.

이 포스팅 하나로 아동돌봄쿠폰 대상/금액/신청방법/지급방식/사용처 모두를 한 번에, 쉽게 알아보세요.

 

1. 지원대상

만 7세 미만의 아동이 대상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두 가지 있는데요 첫째, 한국나이 아니고 나이 기준입니다.

둘째, 그럼 언제 기준으로 만 나이냐? 2020년 3월 기준입니다. 쉽게 말해, 본인의 자녀가 20203월 기준 통장으로 아동수당을 받고 있다면 아동돌봄쿠폰 역시 지급 대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04월부터 만 7세가 넘어가는 자녀를 두신 분들막차 타신 걸 축하드립니다. ^^ 

 

2. 지원금액

아동 1인 기준으로 4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합니다.

아동수당처럼 매월 10만원씩 4회 지급이 아닌 한 번에 일시지급 형태입니다. (오예)

 

3. 지급방식

아동돌봄쿠폰 지급방식은 크게 전자상품권/지역전자화폐/종이상품권 3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본인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채택한 방식을 따르게 됩니다. (본인이 지급방식 선택하시는 것 아닙니다. ^^)

그럼 일단 다음의 표를 먼저 보시고 본인의 거주지역에서 어떤 방식으로 지급하는지를 확인하신 후 각각의 설명을 확인해 주세요.

 

1) 전자상품권

가장 많은 192개 지역에서 선택한 방식입니다. 전자상품권은 임신/출산 시 발급받은 아이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있으시죠? 이 카드에 자동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며 현금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 출산 시에 사용해 보셔서 느낌 아시죠?) 주민센터 등에 방문하실 필요 없이 잔액 체크 후 바로 사용해 주시면 되니 참 편리하네요.

 

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예외 케이스가 존재하죠. 다음의 두 경우입니다. 본인이 예외 케이스에 해당되는지 잘 확인해 주세요.

 

*예외 케이스 1– 카드가 두 개 이상일 경우

이 경우에는 여러 카드 중 가장 최근에 사용한 카드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만약 최근에 사용한 카드를 분실해서, 혹은 기타 사유로 카드변경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복지로(http://www.bokjiro.go.kr) 혹은 주민센터에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신청기간은 46~ 410(5일간)이니 카드변경을 원하시는 분들은 기간 내에 꼭 신청해 주세요.

 

*예외 케이스 2– 아이행복카드나 국민행복카드가 없는 경우

해당 카드가 없는 경우는 전체 중 약 3%에 해당한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 역시 복지로(http://www.bokjiro.go.kr) 혹은 주민센터에 신청을 해주시면 1인당 40만 원이 입금된 별도의 기프트카드를 지급한다고 합니다. 신청 즉시 현장지급은 아니구요, 신청하실 때 작성한 주소지로 배송해 준다고 하니 주소기입도 꼼꼼히 해주셔야 겠네요.

 

2) 지역전자화폐

위 표에서 보시듯 경기도 성남시, 충남 아산시 등 9개 지역에서 지역전자화폐 형태로 지급됩니다.

지역전자화폐는 말 그대로 각 지역에서 현재 사용되는 전자화폐인데요, 이 경우는 지역마다 신청방법과 지급시기가 다르다고 합니다. 다음의 표를 보시면 각 지역별 지역화폐 형태와 신청방법, 지급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종이상품권

경북 안동 등 28개 시군구에서 종이상품권 형태로 지급합니다. 4월 초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40만원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수령하시면 된다고 하네요. 주민센터 방문 시에는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본인확인을 거쳐 바로 현장에서 종이상품권을 수령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4. 사용처

아동돌봄쿠폰 지급 목적이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부양하는 목적도 있는 만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 일부 매장에서의 사용은 금지된다고 합니다. (물론 취지는 알지만 인터넷 쇼핑 비중이 가장 높은데 사용이 제한되어 아쉽네요….내 사랑 쿠*에서 사용하고 싶은데요...) 하지만 그 밖의 경우에는 모두 사용 가능 하다고 하니 사용 전 참고해 주세요~

 

아동돌봄쿠폰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는데, 쉽게 정리가 되셨나요?

 

코로나19로 힘든 요즘, 아동돌봄쿠폰이 작지만 단비 같은 소식이었으면 합니다. (제가 주는건 아니지만요ㅎㅎ)

가정보육 하시는 엄마들, 워킹맘들 모두 힘내세요! (위대한 엄마들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