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재테크•금융 정보

아동돌봄쿠폰 사용처/사용기간/주의사항 완벽정리(최신버전)

 아동돌봄쿠폰 완벽정리

(사용처/사용기간/주의사항)

 

아동돌봄쿠폰이 전국의 263만 명의 아동( 7세 미만)에게 지급되었는데요,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도입된 정책이니 만큼, 사용처와 사용방법/사용기간 등이 정해져 있어 혼란을 겪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바로 아동돌봄쿠폰 사용처 일텐데요, 오늘 이 포스팅으로 아동돌봄쿠폰 사용처는 물론 사용기간, 주의사항, 사용방법 등을 한 방에 정리해 보겠습니다. - 읽다보면 쉽게 이해되실 거에요.

1. 아동돌봄쿠폰 사용지역

아동돌봄쿠폰 사용지역은 제한되어 있는데요(전국에서 사용불가), 바로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속한 ', (광역자치단체)'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Tip!!) 만약 이사를 하셨다면 이사한 지역의 주민센터에서 아동돌봄포인트 사용 지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아동돌봄쿠폰 사용기간

아동돌봄쿠폰 사용기간은 올해 말까지입니다. 20201231일까지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발급일로부터 3개월, 8월 말까지 사용을 완료해야 하는 재난기본소득에 비해 사용기간이 길어서 꼭 필요한 곳에 계획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사용기간은 하반기 경제여건과 예산 집행실적을 고려해서 연장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3. 아동돌봄쿠폰 사용 전 알아둘 점(주의사항)

아동돌봄쿠폰 사용 전 몇 가지 알아두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포인트 잔액이 초과했을 경우

돌봄포인트 사용시 문자로 잔여포인트 를 안내받게 되며, 만약 돌봄포인트 잔액을 초과할 경우 일반 카드처럼 개인적으로 청구됩니다. 잔여포인트는 카드사 고객센터와 누리집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둘째, 아동돌봄쿠폰 결제 전 아동돌봄쿠폰이라고 말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아동돌봄쿠폰인 것을 알릴 필요 없이 일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처럼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아동돌봄쿠폰 사용처

아동돌봄쿠폰 사용처는 아래에서 설명드릴 사용불가능 업종을 제외한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전에 개념을 잡아두시면 편하실 것 같은데요, 일단 대기업 관련 업장은 일단 아동돌봄쿠폰 사용처가 아니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대기업 프렌차이즈 커피숍의 경우, 직영점은 사용불가이구요 프렌차이즈 중 개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에서는 예외적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당연히 개인이 운영하는 커피숍에서는 사용가능하구요. 

* 스타벅스, 투썸, 커피빈 등 – 아동돌봄쿠폰 사용불가 (직영이 아닌 가맹점은 사용가능)
* 집 앞 000커피숍(체인 아닌 곳) – 아동돌봄쿠폰 사용가능

 마트도 마찬가지겠죠?

*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 아동돌봄쿠폰 사용불가
* 동네00마트, 하나로마트, 이마트 노브랜드, 편의점 – 아동돌봄쿠폰 사용가능

하나로마트, 이마트 노브랜드, 에서 사용가능한 점이 예외적입니다.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대규모 매장에서 쓸 수 있어 잘됐죠

 

그럼 본격적으로 아동돌봄쿠폰 사용처와 사용 불가능한 곳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 불가능한 곳

1) 백화점 및 아울렛, 대형마트

신세계, 롯데, 현대, AK, 뉴코아 등 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익스프렛, 롯데슈퍼 포함 기업형 슈퍼마켓에서 아동돌봄쿠폰 사용불가합니다.

(예외) 이마트 노브랜드와 하나로마트는 아동돌폼쿠폰 사용처입니다!

 

2) 전자상거래

온라인몰과 소셜커머스 등 모든 온라인 업장은 아동돌봄쿠폰 사용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쿠팡 포함)

배달앱의 경우 배달앱을 통한 카드 결제는 안되지만 현장결재, 혹은 카드단말기 지참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
어린이집 및 유치원 보육료

이미 바우처가 시행되는 곳 또한 아동돌봄쿠폰 사용처가 아닙니다.

 

4) 유흥 및 사행업, 레저업종

일반유흥주점, 무도유흥주점, 복권방, 오락실, 카지노, 나이트, 캬바레 등 유흥시설, 노래방, 골프장 등 사행, 레저시설에서도 아동돌봄쿠폰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귀금속, 상품권

현금화 할 수 있는 상품권 및 귀금속, 반지, 목걸이, 금 등은 아동돌봄쿠폰으로 구입할 수 없습니다.

 

6) 국세, 지방세를 포함한 모든 조세 및 공공요금

아동돌봄쿠폰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급된 것이니 세금 납부에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7) 면세점

면세점도 대기업 계열이라고 봐야겠죠? 당연히 아동돌봄쿠폰 사용이 제한됩니다.

 

8) 보험업

생명 및 손해보험, 국민연금 등 4대보험

 

9) 무승인 매출

후불교통, 하이패스, 통신료 등 카드자동이체

 

10) 기타

성인용품, 총포류, 다단계판매에서 사용이 제한됩니다.

▶ 아동돌봄쿠폰 사용처(사용 가능한 곳)

그럼 이제 아동돌봄쿠폰 사용처를 알아볼까요? 아주 쉽게 생각하시면, 위에서 말씀드린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장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다음이 예를 보시면 더 쉽게 이해가 가실 거에요. 

 

- 동네슈퍼 및 마트, 편의점 (하나로마트, 이마트노브랜드 포함)

- 전통시장, 과일가게, 정육점, 식자재마트

- 식당, 카페 - 대기업 프렌차이즈가 아닌 곳

- 옷가게, 서점, 주유소

- 병원, 약국, 안경점

- 미용실, 이용원

- 문구점, 학원, 장난감 매장

지금까지 아동돌봄쿠폰 사용처와 사용기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동돌봄쿠폰과 함께 각 지자체의 지역화폐가 비슷한 시기에 지급되어 사용에 혼선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각 지원금별로 사용기간과 사용처가 상이하니 잘 알아보고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모든 지원금이 사용기간이 있으니 정해진 기간 내에 필요한 곳에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아동돌봄쿠폰의 지역별 지급방식/지원대상/금액이 궁금하신가요?

아동돌봄쿠폰 총정리 (지원대상/금액/신청방법/사용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