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재테크•금융 정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3가지 방법 + 주의사항)

 

아파트 거래 하실 때 검색포털에 나온 가격정보를 그대로 믿고 부동산에 방문하시면 눈속임 당하기 쉽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뒤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실제 가격과 다른 경우가 매우 많답니다.) 아파트 거래는 최소 억대의 비용이 드는 중요한 사항이니만큼 정확하고 꼼꼼한 사전 조사가 필수입니다. 그 중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가격분석을 위한 가장 기초 단계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장 정확하고 공신력 있는 3가지 아파트 실거래사 조회 방법과 주의사항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왜 중요할까요?

아파트 매매는 크게 실거주 목적과 투자 목적으로 나뉠 수 있겠는데요, 실거주와 투자 모두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가 중요합니다. 실거래가 조회를 하지 않고 부동산 중개인이나 주변의 얘기만 듣고 매매를 감행할 경우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투자 목적으로 아파트를 매매하실 경우라면 더욱 정확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가 중요한데요, 시세를 잘못 파악할 경우 투자 수익률 역시 잘못 계산하게 되어 투자 손실로 이어질 수 있고, 투자 시작부터 큰 리스크를 떠안게 됩니다.

 

또한 아파트는 시세가 비슷다하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이건 오해입니다. 아파트 시세는 향별, 층수별, 수리여부별로 매매가격이 다양하게 형성됩니다. 이에 정확히 어느 아파트 몇 동, 몇 층이 얼마에 팔렸는지 시세를 미리 확인한다면 가격 협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 그럼 본격적으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1)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시스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에서는 아파트 매매, 전월세 실거래가격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서 상의 정보가 그대로 등록되어 있어 정확한 거래일, 층수, 거래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http://rt.molit.go.kr/)에 접속 후 빨간 박스로 표시한 아파트를 클릭해 주세요. 

 

2) 그럼 다음과 같이 지역과 단지명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관심있는 아파트의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3) 찾으시는 아파트를 클릭하신 후 상세보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4) 그러면 이렇게 아파트 실거래가가 나오는데요, 월별 거래내역이 쭉- 나옵니다. 

(제가 찾은 아파트는 2020년 거래내역이 2월 한 건 뿐이네요.)

해당 년도에서 과거를 선택할 수도 있고, 층수와 계약일, 전용면적까지 알려줍니다. 

매매 뿐만 아니라 전월세 거래현황도 제공되니 필요하시면 함께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2) - KB부동산 리브온

KB 국민은행에서 제공KB부동산 리브온(https://onland.kbstar.com) 사이트 역시 아파트 실거래가를 비롯한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KB리브온은 경매시 감정가 기준 대출 비율과 초기투자금을 계산해 볼 수 있어서 경매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보다 더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어 이것 저것 비교 분석할 때 유용한데요, 개인적으로 두 사이트를 용도에 따라 함께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KB부동산 리브온(https://onland.kbstar.com)  사이트에 접속 후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지역] 부분을 눌러주세요. 

 

2) 그럼 이렇게 원하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전환됩니다. 

원하시는 지역을 선택하신 후 [매물/시세 검색]을 눌러주세요.

 

3) 입력하신 지역의 아파트 매물 현황이 지도에 표시되고, 이 중 원하는 아파트를 찾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4) 그러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보들이 제공됩니다. 

실거래가 정보를 비롯한 주변시세와의 비교 등 다양한 정보가 있어 이것 저것 분석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3) - 스마트폰 아파트 실거래가 앱(App)

집에서 차분히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도 있지만, 부동산 임장을 갔을 때를 비롯해 외부에서도 급히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스마트 폰 아파트 실거래가 앱사용하시면 됩니다.

앱스토어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검색하면 다양한 아파트 실거래가 앱이 나오는데요,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 실거래가 앱을 추천합니다. 이 밖에도 호갱노노, 교차로 아파트 등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담은 실거래가 앱이 많고,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도 앱마다 차이가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앱을 탐색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시 주의할 점

1. 관심있는 아파트 이외에 주변 시세까지 함께 파악해야 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실제 매매 계약서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아주 특수하게 급매물로 나와 가격이 저렴하거나 불법으로 다운계약서를 작성했을 경우에도 계약서 상의 정보가 그대로 반영되어 실제 정보와 다른 왜곡된 가격을 보여주게 됩니다. 반대로 특올수리 등으로 비싸게 팔린 경우도 마찬가지겠죠. 이처럼 과거 시세는 개별 물건의 특수성이 반영되어 있으니 아파트 실거래가 사이트만 믿고 주변 시세를 종합적으로 확인하지 않을 경우 오류를 범할 수도 있습니다.

 

2. 현재 관심있는 아파트의 현재상황(호재, 악재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부동산은 다양한 정책과 경제여건에 따라 가격이 수시로 변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시세와 현재 가격은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과거의 수치적인 데이터만 보지 마시고, 현재 관심있는 아파트의 호재나 악재가 있지는 않은지 직접 방문하여 파악하셔야 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부가적인 수단일 뿐 의사결정 시 너무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3. 부동산 매물 사이트에 있는 가격은 실거래가가 아닙니다.

부동산 매물이 올라와 있는 검색 포털과 부동산 사이트들이 많은데요, 여기 올라온 가격은 호가(말 그대로 부르는 가격)이지 실제 거래가격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확한 시세로 보기 힘들며, 호가와 실거래가가 차이가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파트 가격을 띄우기 위해 호가를 높게 형성해 놓는 경우도 종종 있죠. 따라서 부동산 사이트의 정보를 너무 믿지 마시고,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와 현장 방문을 통해 정확한 시세를 꼭 파악하셔야 합니다.

 

아파트는 최소 억대를 투자해야 하는 고가의 부동산이니만큼, 작은 손해도 보지 않으려면 정확하고 꼼꼼한 시세파악은 필수입니다. 제가 알려드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3가지와 주의사항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