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재테크•금융 정보

광역알뜰교통카드 총정리 (혜택/대상지역/적립금/신청방법/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총정리

(혜택/대상지역/적립금/신청방법/사용방법)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희소식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등하교나 출퇴근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정말 꿀 같은 소식일텐데요, 무려 교통비의 최대 30%를 할인받는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2019년부터 전국 시범사업을 거치며 편의성과 혜택을 높였고, 2020년에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광역알뜰교통카드의 모든 것을 하나의 포스팅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준비해 봤습니다. 혜택/대상지역/회당 적립금액/신청방법/사용방법/주의사항까지 모두 알려드릴테니 잘 따라와 주세요. 

* 가장 먼저,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가 무엇인가요?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자 이게 무슨 말인지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첫째, 집에서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까지 걸어가는(혹은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지급된다. 이 마일리지로 향후 교통비를 최대 20% 할인 받는다. ( 11,000~19,800/44회 한도)

둘째, 내가 사용하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카드사에서 기본 10%를 할인 받는다.

결론, 교통비의 30%까지 할인 받는다!

 

더 쉬운 이해를 위해서는 다음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교통비 30% 할인에 더한 추가혜택!

위에서 설명 드린 기본 카드할인 10% + 마일리지 적립을 통한 할인 20% (30% 할인)과 더불어 다양한 정책, 제도, 금융 상품 등과 연계하여 다음과 같은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1. 미세먼지 정책 연계 -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에는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

2. 민간기업 협업 - 영화관, 커피숍 등과 협업하여 알뜰카드 이용자 혜택 확대

3. 자동차 보험 할인 - 일정 수준 이상의 마일리지 적립 시 자동차 보험 할인 (추진)

4. 지자체 -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 정책과 연계하여 추가 인센티브 제공

 

, 교통비 기본 30% 할인에 미세먼지 많은 날은 2배 적립이라니! 게다가 영화관, 커피숍과 연계까지 한다니 혜택이 정말 어마어마 하네요! 

*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원대상(대상지역)

이렇게 혜택이 많은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하지만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닌데요, 바로 광역알뜰교통카드 대상지역에 거주해야 합니다. 거주는 실 거주 기준이 아닌 주민등록기준이라는 점! 꼭 참고해 주시구요, 본인의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대상지역에 해당하는지는 다음의 표를 확인해 주세요.

 

참고로 사업지역에 포함되지 않아도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하며, 현재 해당지역에 포함되지 않은 지역이라도 향후 해당 지자체에서 본 사업에 참여할 경우 대상지역이 될 수 있습니다.

* 그럼 회당 마일리지는 얼마씩 적립받을 수 있을까요? (회당 적립금액)

보행/자전거로 800m를 이동했을 경우 교통요금 지출액에 따라 다음과 같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월 상한 44)

 

- 교통요금 지출액 2천원 이하 : 마일리지 250원 지급

- 교통요금 지출액 2천원~3천원 : 마일리지 350원 지급

- 교통요금 지출액 3천원 초과 : 마일리지 450원 지급

 

* , 800m미만 이동했을 경우는,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

*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지급,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 두배 지급

* 저소득 청년 마일리지 상향 조정!

이 뿐만이 아니네요, 저소득 청년의 경우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마일리지를 상향 지급한다고 합니다. 상향 지급 금액은 다음의 표를 확인해 주시구요, 19세 이상~34세 이하인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이메일 (ms_kim711@kotsa.or.kr)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증빙서류 :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또는 차상위계층확인서)

* 그런데, 내가 걷는 거리를 어떻게 확인하는 걸까요? (보행·자전거 이동 거리 확인방법)

바로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 말은,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적립받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사용과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앱 사용이 필수라는 얘기겠죠?

 

먼저, 스마트폰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을 해주시구요, 출발할 때 출발버튼터치, 목적지에 도착하며 도착버튼을 터치 해주시면 됩니다.

앱 사용은 출발/도착시 터치만 잘 해주시면 어렵지 않네요. 이렇게 해주시면 승차 시간 정보를 카드사와 연계하여 제공받고 출발-승차 시간동안 GPS 위치정보, 가속도/자이로 센서 및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이동거리를 측정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측정된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하여 마일리지를 계산한다고 하구요, 하차정보도 같은 방법으로 측정된다고 하네요. (와우!)

*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한 필수 준비사항

, 그럼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중요하니 잘 봐주세요.

 

1. 광역알뜰교통카드신청 및 발급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기존의 일반 교통카드가 아닌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카드사는 우리/신한/하나 이렇게 3곳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구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선택 가능하니 카드사별 혜택을 잘 검토해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카드사별 혜택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2. 발급받은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월 15회 이상 사용

15회 이상 사용은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최소 기준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했다 하더라도 15회 이상 사용하지 않으시면 적립되지 않습니다! 매일 출퇴근/등하교 하시는 분들은 무리 없이 15(왕복 8) 이상 사용 가능하실 거 같아요.

 

3.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앱 사용!!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월 15회 이상 열심히 사용하셨더라도 앱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적립되지 않습니다. 앱을 통해 대중교통까지의 출발/도착 시간이 측정되기 때문에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앱 사용이 필수입니다. 잊지마세요!

 

* 원활한 광역알뜰교통카드 적립을 위한 주의사항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삼성페이 등의 모바일페이에 등록하여 사용하시면 적립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주의해 주세요. 열심히 사용하고 적립이 안되는 일은 있으면 안되니까요! 

 

쓰다 보니 긴 글이 되었네요. 새롭게 도입된 제도이다 보니 생소하기도하고 지급조건도 갖춰야 해서 꼼꼼히 살펴봤습니다.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제가 알려드린 내용 이외의 문의사항이 있다면 다음의 정보를 참고해 주세요

* 기타 문의사항

- 제도 관련 문의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044-201-5081 / 한국교통안전공단 054-459-7441

- 회원가입, 앱 설치 및 이용, 마일리지 적립 관련 문의 : 070-4280-4415

- 카드사별 혜택 등 문의 : 우리카드 고객센터 1588-9955, 1599-9955 / 신한카드 고객센터 1544-7000 / 하나카드 고객센터 1800-1111, 1588-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