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 알고먹자 시리즈

알고 먹자, 새싹보리의 모든 것 (효능/부작용/섭취방법)

알고 먹자, 새싹보리의 모든 것 (효능/부작용/섭취방법)

 

몸을 위해 알고 먹자 시리즈, 오늘은 <새싹보리의 모든 것> 편입니다. 새싹보리는 보리가 싹을 틔운 후 완전히 자라기 전 15~20cm 정도 자란 어린잎을 지칭합니다. 보리는 어린잎 상태일 때 영양성분이 더 풍부하여 새싹보리의 인기가 높아졌는데요,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보리 파종 후 7일차부터 영양성분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해, 재배 후 약 6~8일차에 새싹보리의 영양성분이 최대치를 기록한다고 합니다. 알수록 신기한 새싹보리, 정확히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주요성분과 섭취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새싹보리 효능 10가지

*새싹보리 효능 01 –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새싹보리는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여 포만감을 높임과 동시에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새싹보리의 사포닌성분은 해독기능을 하며 포도당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방해하여 비만을 예방합니다. 또한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성분은 중성지방 생성을 억제하여 탁월한 다이어트 효과를 보여줍니다.

 

*새싹보리 효능 02 –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새싹보리에 포함된 칼륨’ ‘베타카로틴’ ‘폴리코사놀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혈관질환 개선에 좋습니다. 특히 칼륨은 나트륨과 혈관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관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새싹보리 효능 03 – 독소를 해독합니다.

새싹보리에 함유된 폴리코사놀사포나린성분은 해독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성분들은 간의 독소 배출을 도와 숙취해소, 알코올성 지방간 개선 및 전반적인 간 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04 – 당뇨를 예방합니다.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지방 분해에 효과적이며 공복 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여 당뇨에 좋습니다. 또한 새싹보리 뿌리에 함유된 사포나린베타클루간성분은 급격한 혈당 상승을 예방하고 인슐린 분비를 도와 혈당 수치 조절을 함으로써 당뇨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새싹보리 효능 05 –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새싹보리의 클로로필성분은 높은 항산화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는 세포의 면역력을 증진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노화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새싹보리에 함유된 비타민C’는 수용성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라겐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고 기적막 형성을 통해 피부를 건강한 상태로 보호합니다.

 

*새싹보리 효능 06 – 뼈 건강에 좋습니다.

새싹보리에는 칼슙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잘 알려져 있든 칼슘 성분은 체내의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새싹보리에 포함된 마그네슘성분은 체내 염증을 제거하여 염증성 질환과 관절염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 새싹보리 효능 07 –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새싹보리에 포함된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아제성분은 탁월한 항산화 효과를 지닌 암세포 억제 물질입니다. 또한 새싹보리의 루테올린은 천연 플라노보이드(식물성 항산화물질)로써 탁월한 소염작용과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올린은 암세포의 증식과 생존경로를 억제하고 세포 자멸 경로를 자극하여 암세포를 사멸하도록 유도합니다.

 

*새싹보리 효능 08 – 면역력을 증대합니다.

새싹보리에는 레몬의 2.5배에 달하느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의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시키고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새싹보리에 다량 함유된 베타글루칸성분은 면역령 증대에 도움을 주어 감기나 바이러스성 감염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09 –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새싹보리에는 고구마의 20배에 달하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개선하며 불순물과 흡착하고 배출을 도와 숙변을 제거하는 역학을 함으로써 장 건강 유지에 높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새싹보리 효능 10 – 스트레스를 완화합니다.

새싹보리에는 현미의 260배에 달하는 가바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가바성분은 뇌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낮추는 역할을 하여 우울증 개선, 심리안정, 스트레스 등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이유로 청소년이 섭취할 경우 학습능력을 증대시키고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할 경우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에는 현미의 260배에 달하는 가바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새싹보리 부작용

새싹보리는 과도한 섭취 시 구토나 복통, 알레르기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하루 10g 이하로 복용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3. 섭취 시 유의할 점(먹는 법)

새싹보리 섭취 시 유의하실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새싹보리는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는 성질을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열을 가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생으로 섭취하는 방법 중 가장 간편한 것은 분말로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새싹보리 분말을 해독쥬스나 샐러드 드레싱, 우유나 요거트 등에 섞어 드시면 좋습니다. 이 밖에 새싹보리 환을 섭취하거나 차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새싹보리의 풍부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건강하게

새싹보리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을 위해 알고 먹자 시리즈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