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 알고먹자 시리즈

알고 먹자,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주요성분/섭취방법/보관법)

몸을 위해 알고 먹자 시리즈, 오늘은 크릴오일에 대한 모든 것 편입니다. 크릴오일은 최근에 굉장히 인기있는 식품으로 대두되었는데요, 이전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효능이 뛰어나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으며 인지도가 높아진 식품입니다. 오늘은 크릴오일의 효능, 부작용, 주요성분, 섭취방법 및 보관법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1. 크릴오일이란?

크릴오일은 남극에 서식하는 크릴이라는 갑각류에서 추출한 오일입니다. 새우와 모양새가 비슷하여 우리나라에서는 크릴새우로 불리기도 하지만, 엄연히 새우와는 다릅니다. 크릴은 매우 작은 갑각류로서 먹이사슬의 맨 아래에서 식물성 플랑크톤과 미세 해조류만을 섭취하기 때문에 오염되지 않은 무공해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크릴오일 주요성분

*크릴오일 주요성분 1 - 오메가3

크릴오일은 고농축 오메가3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세분화하면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으로 나뉩니다. 이 성분들은 몸에서 합성되지 않는, 다시 말해 식품을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는 필수지방산입니다. 크릴오일 오메가3의 장점은, 참치나 연어 등 덩치가 큰 어류의 오메가3와 달리, 심해 플랑크톤과 미세 해조류만을 먹고 자라 중금속 노출이 거의 없는 무공해 오메가3라는 점입니다.

*크릴오일 주요성분 2 – 아스타잔틴

이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작용이란 쉽게 말해 노화를 늦추는 작용으로,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서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가 유발하는 각종 질병을 억제하고 피부 노화와 치매 같은 전반적인 신체의 노화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아스타잔틴은 활성산소 퇴치 능력이 큰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 C의 약 6천 배, 비타민 E의 약 5백 배, 베타카로틴의 약 40배 정도의 능력을 보유했다고 합니다.

 3. 크릴오일의 효능

*크릴오일 효능 01치매 등 노인성 뇌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춥니다.

*크릴오일 효능 02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크릴오일 효능 03강력한 소염 작용을 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04면역력 증대에 도움이 됩니다.

*크릴오일 효능 05심혈관 질환의 발병을 억제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06혈압을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크릴오일 효능 07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만성질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크릴오일 효능 08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크릴오일 효능 09뼈를 강화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10생리 전 증후군을 완화시킵니다

*크릴오일 효능 11피부미용에 좋습니다.

4. 크릴오일 섭취방법(복용법)

크릴오일은 캡슐형태의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고 간편한 방법입니다. 크릴오일 캡슐 구매 시에는 성분을 잘 보셔야 하는데요, 복용 효과를 높이기 위해 높은 인지질을 함유한 제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통상 시중의 제품에는 35%~50%의 인지질이 함유되어 있으니 성분표에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크릴오일의 부작용(섭취시 주의사항) 

놀라울 정도로 많은 크릴오일의 효능에도 불구하고 섭취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1

크릴오일의 주요성분인 오메가3는 혈액의 응고를 막는 작용을 하여 수술이나 출혈이 있는 경우 피해야 하는 성분이며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잠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2

크릴오일 추출 과정에서 화학 용매가 첨가되는데, 이 경우 소량의 에탄올과 주정이 크릴오일 내에 잔류할 수 있고, 이 경우 정자에 손상을 주거나 여성의 유산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3

해산물이나 갑각류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도 만일을 위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크릴오일 보관법

크릴오일은 보관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크릴오일과 같은 유지류는 산소, 수분, , 열에 노출되면 빠르게 산패가 진행되어 변질됩니다. 이 경우 주요성분들이 파괴되어 효능을 잃을 뿐만 아니라 섭취 시 체내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산패가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발암물질로 변질되어 몸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패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며 서늘한 곳에서 밀봉하여 보관하셔야 합니다.